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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의사소통)문제

언어발달지연
언어의 내용, 형식, 사용 및 이들의 조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언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1) 단지 언어에서만 문제를 보이는 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impairment)와
(2) 지적장애나 전반적 발달장애, 뇌성마비, 청각장애 등의 다른 장애를 동반하면서 그 장애와 관련되어 언어문제가 나타나는 중복언어장애가 있습니다.
  • 치료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게 언어를 습득해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말 뿐 아니라 글을 읽고 이해하며 쓸 수 있도록 돕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언어치료 방법에는 언어학적, 행동주의적, 인지적, 화용적 접근법 등이 있습니다.
조음 음운 문제 (부정확한 발음)
부정확한 발음으로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대치, 생략, 첨가, 왜곡 등이 주된 문제 현상입니다.
  • 치료
    전통적 치료기법, 짝자극 치료, 행동수정 치료, 변별자질 치료, 음운변동 치료, 주기 접근법, 음운인식 치료, 의사소통 중심법. 하이브리드 접근법 둥이 있습니다.
유창성 문제 (말더듬)
(1) 말의 흐름이 머뭇거림, 반복, 연장, 막힘 등의 형태로 비정상적인 방해를 나타내는 말더듬과
(2) 말의 속도가 빨라서 조음이 부정확하고 말의 흐름이 깨지는 속화가 있습니다.
  • 치료
    (1) 말더듬 - 유창성 완성법, 말더듬 수정법
    (2) 속화 – 인지적, 구어적, 언어적 치료 접근법 등이 있습니다.
음성 문제
음도, 강도, 음질이 부적절하며, 이 세가지 변수가 성별, 체구, 문화적 배경등에 어울리지 않을 때를 말합니다.
  • 치료
    외과적 수술, 약물치료. 행동적 음성치료 등이 있습니다
화용언어의 문제 (언어적인 사회성 문제)
화용능력은 언어를 특정한 상황과 특정한 목적에 맞게 사용하는 언어적인 사회성 능력으로, 말하는 사랑이 언제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말할지를 아는 능력을 말합니다. 화용능력은 크게 (1) 대화에서의 화용능력과 (2)이야기에서의 화용언어능력으로 나뉩니다
  • (1) 대화에서의 화용능력은 담화관리 (말을 주고 받거나 주제를 시작하고 유지하고 끝내는 것과 관련된 기술) , 의사소통 의도
    (예:정보제공, 놀리기, 요구하기 등) 상황에 따라 의사소통 스타일을 조절하는 능력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 (2) 이야기에서의 화용능력은 이야기 이해와 추론, 이야기 산출에서의 응집성과 결속장치의 사용 등을 주로 펑가합니다.
학령기의 화용론적 발달

학령기를 전후해서 발달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은 이야기하기 능력입니다. 이야기는 주로 과거 사건에 대한 것이면서, 단일 사건에 대한 적어도 두 가지의 연속적이고도 독립적인 절로 이루어집니다. 학령기가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대화 중에 주제를 다시 소개한다든지, 일정한 주제를 계속 유지한다든지 다른 주제로 바꾸는 등의 대화기술을 사용하여 응집력있는 이야기를 말할 수 있습니다.
아동언어발달 지연의 관심영역이 학력 전 아동과 영유아에게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초등 학령기 그리고 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점차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세상지식을 포괄해야 하는 이야기 담화의 중요성은 계속해서 강조될 것입니다. 아동들은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어휘, 개념, 표현방식. 세상지식. 그리고 토론능력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이야기치료 프로그램의 예
1이야기 텍스트 선정하기
2이야기 들려주기
3이야기 다시 말하기
4이야기 이해를 촉진하기 위한 과제와 활동
- 사실적 정보이해, 이야기 결속장치를 사용한 추론이해, 이야기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추론 이해
5이야기 표현을 촉진하기 위한 과제와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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