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부진
학업수행에 어려움을 느끼는 모든 학생이 포함됩니다.
지능과 무관하게, 기질적인 뇌손상 여부와 무관하게, 어떤 학생이 학습장면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 모두에게 관심을 가지는 것이 교육적으로 바람직합니다.
- 학습지진(Slow learner)
- 지적 능력(지능)의 저하로 인하여 학업성취가 떨어짐. IQ 75-90사이
- 학업저성취(Low achievement)
- 지능지수와 무관하며, 성적이 하위 5-20%에 해당하는 아동
- 학업지체(Academic retardation)
- 국가적으로 규정된 학년이나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아동
- 학습장애(Leaning disability)
- 경계의 이상으로 기본적인 정보처리과정의 장애로 인해 학습에 부적응을 보이는 아동
- 학습부진(Under achievement)
- 지능에 비해 성적이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
평가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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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종합심리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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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기초학습기능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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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집중력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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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학습장애진단 검사
학습부진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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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OR.01
인지/발달적요인
- 학습장애 :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산수능력의 획득과 사용에 곤란
- 정신지체 : IQ 70 이하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집중럭과 행동통제 담당하는 뇌영역의 문제
- 기초 학습능력 저하 : 인지 능력, 지적 학습능력, 수업 이해력 등이 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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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OR.02
환경적 요인
- 정환경적요임 : 집안 환경. 부모의 양육방법, 학습적 자극, 건전한 문화의 부재
- 정신지체 : 왕따문제, 인터넷 중독, 탈선을 부추기는 주변 환경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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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OR.03
학습전략적 요인
- 학습장애 : 시간관리.스케줄 정리등의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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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TOR.04
심리정서적 요인
- 학습동기의 결여 : 흥미나 관심이 없고 학습지속력이 부족
- 부정적 자아개념 : 오랫동안 실패를 경험하여 자신의 능력을 평가 절하함
- 불안 : 시험 불안이 높아서, 성취가 낮음
- 자기조적 학습능력의 부족 : 효과적인 학습 전락을 활용하지 못한 경우
- 학교 공포증 : 학교 가기를 거부하여 학습이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