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우울한 기분이 오랫동안 지속되어 마음과 몸에 문제를 일으키는 병으로
일시적인 슬픔과는 다른 상태이며 예민하거나 정신력이 약한 사람이 걸리는 병이 아닙니다.
우울증은 슬프거나 울적한 느낌이 기분상의 문제 외에도 신체와 사고, 행동 등 여러 부문에 영항을 미쳐서 개인이나 사회생활에 영향을 주게 되며 몇 달 혹은 몇 년간 증상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치료를 하면 80% 이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
현재까지 연구된 바로는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심리 · 사회적요인의 세 가지 요인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우울증이 생기게 됩니다. 세 요인들의 기여도는 환자 개개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런 요인을 찾아보는 것이 치료에 도웅이 됩니다.
-
생물학적 원인중추신경계에서 세로토닌(serotonin)이나 노르에피네프린(noradrenaline) 등 신경전달물질의 변화로 우울증이 생깁니다.
신경호르몬의 조절이상, 수면 리듬의 이상이나 계절의 변화, 뇌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의 이상으로 우울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유전적 요인보통 사랑들이 실아가면서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15%가 넘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아직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부모가 우울증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을 경우 자녀가 우울증이 생길 확률이 정상인보다는 조금 높습니다. 그러나 유전적 취약성이 있다고 모두 발병하는 것이 아닙니다. 부가요소인 환경적인 스트레스나 다른 정신사회적 요인이 우울증 발병에 관련됩니다.
-
심리사회적 원인생활 사건((11세 이전에 부모를 잃었다든지, 배우자 상실, 죽음, 이별, 실패, 실망, 불화 등)과 스트레스
의존적이거나 꼼꼼하거나 과시적인 성격
정신분석적 원인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자존감이 낮고 자기비하를 하는 특징)
학습된 무기력
인지 기능의 손상
우울증의 증상
9가지 증상들 중에서 5가지 이상 증상이 2주 이상 계속될 때 우울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거의 매일 지속되는 우울한 기분
- 흥미나 즐거움의 저하
- 식욕부진이나 체중감소 혹은 식욕증가나 체중증가
- 불면이나 수면과다
- 정신운동성 초조나 지체
- 피로감이나 기력상실
- 가치감 상실이나 지나친 죄책감
- 사고력 집중력 저하, 우유부단함
- 반복되는 죽음에 대한 생각. 자살사고. 자살기도
우울증의 종류
- 1주요우울증
- 2신경증적우울(기분부전장애)
- 3조울증
- 4메랑콜리아
- 5가면성 우울
- 6산후우울증
우울증의 치료
- 약물 치료
- 먼저 각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항우울제를 찾아 투여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새로운 항우울제들이 많이 개발되어 부작용이 없거나 많이 감소한 상태입니다.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바로 약을 중단하지 말고 주치의가 중단 하라고 말할 때까지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재발을 막는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항우울제는 습관성을 초래하지 않으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 정신 치료
- 정신 치료는 의사와의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가 자신의 병에 대한 바른 인식을 갖게 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대인 관계 치료는 우울증을 일으키고 악화시키는데 관련이 되는 환자의 잘못된 대인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합니다. 정신역동적 정신치료는 때로 아동기에 그 원인이 있다고 생각되어지는 심리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시행합니다.